[ 목차 ]
1. 대시보드(Dashboard)란 ?
2. 나는 왜 마케팅 대시보드를 기획하게 되었을까?
1) 배경
2) 기획
3) Google Sheet Dashboard의 장점
4) Google Sheet Dashboard의 단점
5) Looker Studio Dashboard의 장점
6) Looker Studio Dashboard의 단점
3. 배포 및 대시보드를 만드는 진짜 이유
1. 대시보드(Dashboard)란 ?
대시보드는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사용자가 핵심 정보를 한눈에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한 인터페이스.
보통 차트, 그래프, 테이블, KPI 등의 형태로 데이터를 정리해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만든다.

일반적으로 대시보드(Dashboard)는 자동차의 계기판을 의미한다.
자동차에 관심이 없었던 나는 이 사실이 꽤 놀라웠다. 자동차 계기판은 운전자가 주행 중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핵심 지표들만 깔끔하게 배치한 UI의 대표적인 예시였기 때문이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언어 대신 직관적인 아이콘과 그래픽을 활용해 운전자들이 즉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는 점도 흥미로웠다. 앞으로는 자동차 계기판을 좀 더 유심히 살펴보지 않을까 싶다.




2. 나는 왜 마케팅 대시보드를 기획하게 되었을까?
1) 배경
지난 하반기부터 Google Sheet 기반의 지표 대시보드가 보기 어렵다는 고객사의 피드백을 받았고, 리포트에 대시보드를 포함하며,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진행했다.
PM님들의 리포트 작성 시간을 단축하는 것을 목표로 대시보드를 개선했고, 그 결과 매주 월요일 오전에 소요되던 시간을 약 2시간 줄이는 효과를 얻었다.
UI를 전반적으로 개선한 결과, 지표 대시보드는 이전보다 효과적으로 작동했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었다.
→ 지표나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사용자들만 해당 대시보드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현재 대시보드에는 지표 정의, 수식, 데이터 수집 방법 및 관련 시트 정보가 모두 포함되어 있었다. 하지만 지표의 개수가 많아지면, 아무리 설명이 잘 되어 있어도 사용자가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을 확인했다.
결국, 핵심 지표만을 직관적으로 차트와 함께 제공하는 대시보드가 필요성을 느꼈다.

2) 기획
그렇게 대시보드 기획을 시작했다.
소라고동님의 대시보드 만드는 과정 글(>>링크)을 50번도 넘게 읽으며 적용하려고 했다.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대시보드 기획의 목적, 사용자 관점에서의 설계 방향, 싱크 맞추기 등의 내용은 다음 편에서 자세히 기록할 예정이다.
지표 설계 후, Figma를 활용해 대시보드 스케치를 진행했다.
1차 기획 당시에는 결과 지표를 상단 왼쪽, 필터를 상단 오른쪽에 배치했고,
하단에는 마케팅 관련 지표를 배치해 선 그래프와 막대 그래프를 활용하여 변화 추이를 시각화했다.


원래는 지표 대시보드를 Google Sheet에서 관리하고 있었고,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Google Sheet로 구현했다.
3) Google Sheet Dashboard의 장점
✅ 통합 관리가 용이하다.
- 현재 자동화된 데이터가 Google Sheet로 적재되고 있어 관리가 편리하여 사용자가 익숙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다.
- 대부분의 사용자가 Excel 및 Google Sheet에 익숙해 있어 추가적인 학습 없이 활용할 수 있어 간단한 대시보드 구축이 가능하다.
4) Google Sheet Dashboard의 단점
❌ 쿼리 성능이 낮다.
- 한 시트 내 많은 함수가 포함될 경우, 필터 변경 시 성능이 현저히 저하되어 실시간 데이터 반영이 어렵다.
-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속도가 느려진다.
단점이 너무 크게 느껴졌고, 사용자가 이용하기 어려운 수준이라고 판단해 Looker Studio로 재구성하기로 결정했다.

5) Looker Studio Dashboard의 장점
✅ BigQuery를 활용해 데이터 수집과 가공을 자동화할 수 있으며, 예약된 쿼리를 사용해 빠르게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무료 사용 가능하다.
✅ 다양한 차트 및 매개변수 활용하여 더 직관적인 데이터 표현이 가능하다.
✅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필터를 설정하여 데이터를 세부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 BigQuery뿐만 아니라 Google Analytics, Google Ads, Google Sheet 등 다양한 데이터 소스와 직접 연결 가능하다.
✅ 링크를 통해 쉽게 공유할 수 있다.
6) Looker Studio Dashboard의 단점
❌ Tableau 같은 BI 툴에 비해 시각적 표현의 자유도가 낮아 텍스트나 UI 요소에 가려진 차트를 조작하려면 차트를 다른 위치로 이동하거나 가이드를 추가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대시보드 제작하면서 가장 아쉬운 점)
❌ BigQuery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SQL을 다룰 줄 모르면 활용이 제한적일 수 있다.
❌ 모바일 환경에서는 대시보드 UI가 깨지거나, 차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3. 배포 및 대시보드를 만드는 진짜 이유
내가 대시보드를 만드는 이유는 단순히 화려한 시각적 효과를 주기 위해서가 아닌 사용자가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복잡한 데이터를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해 사용자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아직은 미흡하지만 모니터링을 하며 앞으로도 더 직관적이고 실용적인 대시보드를 설계하는 데 집중할 것이며, 사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단순한 데이터 시각화 도구가 아닌,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돕는 도구로 발전시키는 것이 내 목표다.

